충남 아산 외암리민속마을

 

2000년 1월 7일 중요민속자료 제236호로 지정되었고. 마을은 북쪽 설화산()을 주봉으로 그 남쪽 경사면에 동서로 길게 뻗어 있으며, .

마을 곳곳에 냇물이 흐르며 일조량이 많아 입지 좋은   마을로 형성되었으며. 500여 년 전에는 강씨()와 목씨()가 살았다고 전해지는데, 조선 명종 때 장사랑()을 지낸 이정() 일가가 낙향하여 이곳에 정착하면서 예안이씨()의 후손들이 번창하고 인재를 배출하여 반촌()의 면모를 갖추고 반가()의 가옥이 생겨났다고 한다

그 뒤 이정의 6대손이며 조선 숙종 때 학자인 이간(:1677~1727)이 설화산의 우뚝 솟은 형상을 따서 호를 외암()이라 지었는데 그의 호를 따서 마을 이름도 외암이라고 불렀으며 한자만 외암()으로 바뀌었다 한다.

마을 입구에는
밤나무를 깎아서 세운 남녀 장승과 열녀문이 있고, 곳곳에 조선시대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물레방아, 디딜방아, 연자방아 등이 보존되어 있다. 마을에는 조선시대 이정렬()이 고종에게 하사받아 지은 아산 외암리 참판댁(중요민속자료 195)을 비롯해 영암댁, 송화댁, 외암종가댁, 참봉댁 등의 반가와 그 주변의 초가집들이 원형을 유지한 채 남아 있는데 전통가옥의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하며. 특히 영암댁은 회화나무와 수석이 어우러진 정원이 아름답고, 추사 김정희의 글씨 등 문화유산들이 많이 보존되어 있어 아산에 관광코스로도 유명하다.  요즘은 백련 연못에 연꽃이 관광객들에게 호옹을 얻는데 충분한 역할을 하였다. 

 

 

 

 

 

 

 

 

 

 

 

 

 

 

 

 

 

 

 

 

 

 

 

 

 

 

 

 

 

 

 

외암리 마을에서 직접 농사지어 손수만든

된장,고추장을 판매하는데...이분들의 푸념은 '사진쟁이들은 사진만 찍어가지 하나도 안사간다"하신다

 

 

 

 

 

 

파란 들녘

파아란 하늘에 수놓은 흰구름 아래 파란 설화산에 에워쌓인 외암리 백련밭과 환상의 조합이 우리의 가슴설레인다.

 

 

 

 

 

 

 

 

 

 

 

 

 

 

 

 

피서철 강당골계곡입구에 위치한

외암리마을 한바퀴 돌아보고 강당골계곡에 가셔서 놀다가시면 더위가 싸~악 가실겁니다.

 

 

 

 

 

+ Recent posts